DEUT67 신명기6장7절

신앙의 새 발견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씀을 시각화합니다! 자세히보기

차목사n소통

인격적인 믿음이란 무엇일까?

신명기6장7절 2019. 1. 13. 10:38

 

 

인격적인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인격이란 1인칭 2인칭 3인칭의 관계맺음입니다. 1인칭이 3인칭하고 관계 맺는건 상상 자기꿈 욕구 욕망 자기의식화의 진행 정도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성경을 단편적으로 읽게 됩니다. 이런 사람은 성경에서 감동이라는 말에 귀가 쫑긋해지고 마음이 두근거리고 눈이 치켜올라가는 자신을 발견케 될 것 입니다. 결과는 어떻게 될까? 이런것엔 관심 없고, 다만 어떤 걸 선물받게 되는가? 그 선물이 무엇을 의미할까에 대해서는 관심 없고, 그 성취와 영광 힘을 누리게 하는 인생의 한 때를 꿈처럼 즐겁게 생각하고 항해하기 원하는 삶 속에 푹빠져 살게 되죠! (솔로몬처럼 일천번제, 다니엘의 무슨 기도회, 자기꿈은 하나님나라에 있을 수 있는 자기 자리를 잃게하는 한 가지 방식이니 주의해야합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1인칭: 나 (자신)

2인칭: 너 (내 오관 앞에 있는 대상)

3인칭: 나의 것 (마음, 몸 등), 누군가의 것 (상상 생각될 수 있는 그 무엇)

 

1인칭-3인칭 관계맺음: 나의 눈은 루돌프 사슴의 것 같지 않냐? 내 코는 오똑해서 잘 생겼지, 이만하면! 내 마음은 사랑을 원해!

 

이 사람의 감동의 구조: 나를 무조건 좋아해 주시는군! 칭찬해 주시니 감사하죠!

 

성경적 인물1: 고레스 왕 (에스라 1:1, 바사 왕 고레스 원년에 예레미야로 예언시키시고, 고레스 왕을 감동시키셔서 온 나라에 공포하고 조서내려 예루살렘성전 건축케 하셨다), 이사야 45:4-5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찌라도, 두번 반복, 네 띠를 동일 것이라) ~ 고레스는 자기꿈만 좇았을 뿐 인격적인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맙니다.

 

성경적 인물2: 솔로몬 왕 (열왕기상 3:3 솔로몬 왕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넘어서서 산당에 제사를 드렸다, 열왕기상 3:28 솔로몬 왕은 사람들에게 두려운 하나님의 지혜 곧 짐승의 형상, 다른 말로하자면 자연의 약육강식 짐승법을 시행하는 통치자가 되었다) ~ 마태복음 6:29 예수님께서 그의 통치의미를 말씀하시기를 "솔로몬의 헛된 영광"이라 하셨다.)

 

성경적 인물3: 이 세상 종말에 나타날 마곡 땅의 곡 (에스겔 38:10, 악한꾀를 내는 자가 되었다.)

 

 

1인칭과 2인칭의 관계맺음은 어느 일방의 상상 또는 자기꿈이나 욕구로는 불가능한 관계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뵙는 신비체험은 요한복음 14:21 약속아래 있습니다. 인격적인 믿음이란, 예수님의 성령께서 스스로를 1인칭에게 나타내시는 2인칭 되셨을 때만 가능한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