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야웨이레 (창세기 22:14) = 여호와이레 = 주님께서 보신다 (창세기 22:8) = 주님께서 아시고 공급해 주신다 (창세기 22:8, 13) = 주님께서 다 아시고 긍휼을 베푸신다 (이사야 30:18, 말라기 3:16) = 주님께서 예산갖고 시작하게 하신다 (누가복음 14:28)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는 말입니다.
(1)Yahweh-yireh = (2)The Lord will see = (3)God himself will see to it. 야웨이레 = 여호와이레라 번역하고 있는 말은 a Hebrew expression meaning "the Lord will see" 주님께서 보실거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표현입니다. 이는 창세기 22:8에서 볼 수 있는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서 하는 말 "Son, God himself will provide the sheep for the holocaust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실거다"라는 표현으로부터 온 말입니다.
모세는 창세기 22:14에서 오늘까지라는 말을 사용하며 모세때 야웨이레 = 여호와이레 = On the mountaim the Lord will see 주님의 산에서 주님이 보실 것이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유대인들이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어 번역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는 말은 현상적 의역임을 알고 주의해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모세는 창세기 22장에서 여호와이레를 통해 자신이 이해하여 깨닫게된 하나님의 긍휼베푸심으로서의 "Yahweh-yireh = The Lord sees it or will see it 하나님께서 보고 계시다 또는 보실 것이다"는 의미를 이중적 곧 현재와 장래의 사건 소개로 드러냅니다. (1)아브라함에게 명하신 산에서 알게 된 아브라함의 현재적 여호와이레와 (2)장래 이삭의 아내 될 리브가가 준비되어 지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된 소식을 알게 하시는 여호와이레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대신할 수양을 준비해 놓으신 하나님의 현재적 긍휼로서의 여호와이레를 경험하게 되었었고, 또한 이삭의 장래 아내가 될 리브가를 하나님께서 준비해 놓으시고 그 소식을 아브라함에게 알게 하셨었다는 사실을 모세가 현재적 여호와이레 사건에 이어 계속 소개함으로서 하나님의 미래적 긍휼로서의 여호와이레를 말하고 있는 것 입니다.
창세기 22:14-23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보실 것이]라 하더라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사랑하는 아들을 내게 안주려 하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사환에게로 돌아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하였더라 이 일 후에 혹이 아브라함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밀가가 그대의 동생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그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동생은 부스와 아람의 아비 그므엘과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처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었도다].
여호와이레 = 하나님께서 보시느니라 =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일은 다 예비해 놓으신게 있느니라 = 현재적 여호와이레 뿐만 아니라 미래 여호와이레를 통해 하나님의 긍휼베푸심으로 살아가는 게 인생이다! 이사야 30:18. 우리 주 예수님을 사랑하는 크리스찬에게 요한복음 14:21 약속말씀대로 계시하시면, 주시는 말씀에는 주님의 예비해 놓으신 바를 곧 보게될 것이라는 뜻인 줄 알고 요한복음 6:27 현재적 크리스찬의 인생과 요한복음 6:40 장래 크리스찬 영생의 긍휼베푸시는 주님 곧 여호와이레의 주님이심을 알고 감사 찬양하며, 주님의 기뻐하시는 인생되시기 바랍니다.
누가복음 14:28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찐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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