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T67 신명기6장7절

신앙의 새 발견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씀을 시각화합니다! 자세히보기

예수님가르쳐주신기도/주기도문명상

크리스찬 명상 준비하는 법

신명기6장7절 2018. 8. 11. 21:05

 

성경에는 히브리어로 소개된 유대인의 성경, 구약과 그리스어로 소개된 크리스찬의 성경, 신약이 있고, 이 두 원전으로부터 각각 유대인의 명상 Jewish Meditation과 크리스찬의 명상 Christian Meditation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명상 소개 장면은 구약의 아브라함과 그의 종 다메섹 엘리에셀의 명상전개 배경과 과정 의미 그리고 신약의 예수님 명상전개 배경과 과정 의미를 들 수 있습니다.

 

     영어권 학술용어에 대한 위의 소개 즉 유대인의 성경과 크리스찬 성경이라는 엄밀한 용어 구별에도 불구하고, 크리스찬 성경에는 신약과 구약이 다 포함된다는 사실을 주목함으로서 넓은 의미의 크리스찬 명상 준비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알아야 할 점은 1970년대 말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Jewish Meditation에 대한 유대 라바이 Rabbi 연구서 출판물을 볼 수 있을 만큼 성경명상 Bible Meditation 에 대한 관심이 약했었고, 그 동안 가톨릭 수도사들을 중심으로 수련되어져 왔던 명상기술이라는 것들이 사실은 인도와 중국 등을 통해 개발된 정신 또는 심신기술의 채용에 불과했다는 점입니다. 정신수양 또는 심신수련기술로서의 명상 또는 요가 등은 정신과 몸을 강하게 하는데 그 목표가 주어져 있다는 점에서 이제 소개될 크리스찬 명상과는 전혀 다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크리스찬 명상의 배경 또는 목표는 하나님의 지도하심에 대한 전인적 삶의 수행에 있습니다. [창세기 24장 다메섹 엘리에셀로 추정될 수 있는 아브라함의 종은 결정론적 섬김 곧 명상의 결정론적 문제 사례를 보여주며, 리브가의 자유의지적 물 섬김은 하나님지향성 곧 명상의 자유의지적 하나님로드맵 사례를 보여 줍니다. Modified: July 22nd, 2024] 사람이 자기 정신 또는 마음 그리고 몸을 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상황을 전폭적으로 받아들이는 생명건 신비체험입니다. 사람이 자기 꿈을 성취하기 위한 자기 강화의 상상력 수행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깨달아 가기 위한 비전상황이 주어질 때만 가능한 체험입니다. 크리스찬 명상은 하나님의 비전 나타내심을 전제함으로서만 가능한 체험이므로, 만약 크리스찬이 일상 중 명상을 하기 원한다면 오직 한 가지만 추천될 수 있습니다. 이 세상 삶에 대한 무의미성과 주님의 천상적 삶의 영원성 사이에서 알 수 없는 생명을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때, 철저히 성경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지도하심에 의존하게 되는 신비체험을 겪게되는 것 입니다.

 

     뭐가 크리스찬 명상이 아닙니까? 교회를 섬기기 위해서 자기목회의 꿈을 수행하기 위한 자세, 선교하기 위한 자기헌신의 꿈을 현실적으로 연결짓고자 하는 자세, 비즈니스를 통한 자기영광의 기회가 오기를 원할때, 모두 크리스찬 명상과 거리가 멀고 도리어 이방인의 명상과 요가 수행외에 다른 것이 아닙니다.

 

     자, 크리스찬 명상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한 마디로 말하자면, 자기 생명의 마지막 순간 또는 언제라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생각 앞에 있다고 생각하면 어떤 복장을 하시겠습니까? 명상의 배경은 사생 즉 죽음과 삶 사이에 있다는 점이요, 명상의 의미는 주 하나님 뜻을 받아들이는 종의 마지막 삶입니다. 마음과 몸과 정신은 이미 준비되어 있죠! 이방인의 명상과 요가가 준비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들을 크리스찬 명상에서는 이미 준비된 배경과 의미라 말합니다. 이방인의 명상과 요가가 강화하려는 것들을 크리스찬 명상에서는 주신 그대로 인도받도록 하게 하자는 것 입니다. 이제 남은 것은 크리스찬 명상의 과정입니다. 바로 이 크리스찬 명상의 과정의 시작 즉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지요? 한 마디로 말 할 수 있도록 성경이 말씀하십니다. "최고 좋은 옷 한 벌을 입으라!"

 

     크리스찬 명상 준비는 최고 좋은 옷 한 벌을 입는 것입니다. 창세기 24:10, 18은 아브라함의 종 다메섹 엘리에설로 추정되는 인물의 명상 준비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종이 주인의 모든 좋은 것을 가지고 떠나, 리브가가 가로되 주여 마시소서." 엘리에셀의 옷은 주님의 호칭을 들을 만큼 좋은 옷 이었습니다. 요한복음 19:23은 십자가에 달리실 줄 아신 예수님께서 명상 준비를 어떻게 하셨는지 알 수 있는 장면을 이렇게 소개합니다.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 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값 나가는 옷을 입으셨다는 뜻 입니다.

 

     가장 좋은 옷 한 벌 입고 주님께서 이끄실 명상 체험의 신비를 맞이하는 때는 생사의 문제 앞에 놓였음을 알려 주셨을 때 뿐입니다. 이 일이 아니고서 우리 각 사람이 크리스찬 명상을 준비하는 방법은 성경을 통해 그 말씀 주시는 주님의 종되어 살기 위한 결단된 의미로서 깨끗하고 좋은 옷 한 벌 입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