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T67 신명기6장7절

신앙의 새 발견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씀을 시각화합니다! 자세히보기

하나님사랑/크리스찬의길

선을 행할때 [살후 3:13]

신명기6장7절 2022. 6. 20. 05:48

데살로니가후서 3:13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할때 돌이키지] 말라."

2 Thessalonians 3:13 "But you, brothers, do not be remiss in doing good.

 

[학술적 설명이 필요치 않은 경우 빨간글로 써진 부분은 생략하세요!]

     저 성경 본문의 그리스 원문 핵심단어 ἐγκακήσητε [enkakesete] 엥까끼시테는 성경집필 당시 to be utterly spiritless 전혀 정신없이되다 또는 to lose heart 마음을 빼앗기다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대개의 영어번역은 ἐγκακήσητε [enkakesete] 엥까끼시테 = shall grow weary [쉘그로우웨어리] 피곤케 되어 있다는 말로서 그 상황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현대 그리스어의 ἐγκακήσητε 엥까끼시테는 'BE IN THE PROCES OF HAVING 소유과정 중에 있다'거나 'SETTLE DOWN 정착하다'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자기중심적 또는 선행 집착적 태도를 갖지 말라는 뜻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선행을 명한 분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또 선행을 성취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말씀하시는 명령자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연관페이지로 연결됩니다.

 

     ἐγκακήσητε [enkakesete] 엥까끼시테라는 성경 그리스 원문의 의미를 상황적 표현어인 WEARY로 하면 이사야 40:30-31과 갈라디아서 6:9에서 처럼 행동의 번거로움 또는 몸을 지치도록 사용하여 갖게 되는 상태인 피곤이나 지침 곤비한 상황을 나타내게 되어 주님의 뜻보다는 자기중심적 행동주의적 또는 유대교의 바른행동론 더 정확히는 외모주의 외식 또는 형식주의 관점의 심신결과를 나타내는 말이 된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선을 행할때 피곤케 하지 말라'는 말씀의 뜻은 "주님의 계시 뜻대로만 한다면 피곤치 않토록 이끄신다"는 의미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사야 40:30-31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Isaiah 40:30-31 "Though young men faint and grow weary, and youths stagger and fall, They that hope in the Lord will renew their strength, they will soar as with eagles' wings; They will run and not grow weary, walk and not grow faint."

 

갈라디아서 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피곤케하지 말자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러 거두리라."

Galatians 6:9 "Let us not grow tired of doing good, for in due time we shall reap our harvest, if we do not give up."

 

     사도 바울이 실루아노 디모데와 함께 말하는 선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바에 따라 하나님께서 나타내신 뜻을 지칭합니다. 마태복음 19:17. 계시가 없다면 불가능한 게 선이라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데살로니가교회 형제들에게 말하고 있는 선행이란 우리 주 하나님께서 계시하여 주신 뜻대로 행하여 사는 삶을 말합니다.

 

     New American Bible 성경 영어번역에 사용된 REMISS 리미스는 라틴어에서 온 말로서 "To Send Back 돌려보낸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neglect 무시하다, slow 천천히하는, careless 부주의한 등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REMISS로 번역하면, 누가복음 10:41과 요한복음 6:66에서 볼수 있듯이 사람중심 또는 마음씀의 상태를 지칭하거나 심리적 행동의 상태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이 됩니다.

 

누가복음 10:41 "주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는구나]."

Luke 10:41 "The Lord said to her in reply, "Martha, Martha, you are anxious and worried about many things."

 

     주님께서 원하시거나 주시는 뜻 외의 일로서 분주한 나머지 본래 해야할 자기 일이나 임무를 게을리하게 되거나 주저하거나 물러나거나 포기해 버리는 심리적 행동을 말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예수님께서 오병이어 기적 식사를 제공하신 후 썩어질 것을 위해 일하지말라 하시고 또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하신 후 제자 중에 많이 이전 생활방식으로 물러가고 다시 함께 하지 않았다고 표현하고 있는 요한복음 6:66과 같은 말임을 알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6:66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이전 생활방식으로]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John 6:66 "As a result of this, many [of] his disciples returned to their former way of life and no longer accompanied him."

 

     데살로니가후서 3:13을 좀 더 쉬운 영어표현으로 한다면, 이렇게 될 것 입니다. Do not be remiss in doing good. = Do not go back in doing good. 선을 행할때에 돌이키지 말라.

 

     *현재사용되고 있는 성경 한국어 번역어 낙심치 말라는 말은 Do not lose your heart in doing good. = 선을 행할때에 맘을 뺏기지 말라. = 선을 행할때 낙심치 말라는 말과 같은 뜻을 갖는 말입니다만, "선을 행할때 돌이키지 말라"는 표현이 현대 한국인들의 문화정서에 그 의미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