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번역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바 "깨어 기도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지켜보고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오늘 우리 각 크리스찬이 번잡한 일상을 살아가면서 주님의 뜻대로 살기 위한 바람과 이에 대한 주님의 뜻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이요, 크리스찬교회가 주님의 계시명령을 현장에서 눈뜨고 언행으로 실행해 나갈 때에 주님의 뜻을 이해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마태복음 26:41 "Watch and pray that you may not undergo the test. 시험에 들지 않게 [지켜 보고] 기도하라."
WATCH AND PRAY 워치앤프레이 지켜보고 기도하라는 예수님의 기도방법론은 아브라함의 명상, 유대인의 명상과 다른게 아닙니다. 지켜본다는 건 각 크리스찬이 자기에게 허락된 오관을 작동시키는 상태와 과정을 말합니다. 깨어있을때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기도한다는 말은 외양상 또는 겉으로는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는 일상적 또는 생활세계적 기도생활을 하라는 뜻이 됩니다. 남들은 알수 없는 자기 속마음으로 주님을 바라보고 행하는 복수적 생활방식이지요. 이 세상 자기 앞에 전개되는 현실과 하늘의 주님을 동시에 지켜보는 생활기도 즉 복수적 관찰의 삶과 기도가 예수님께서 크리스찬에게 명령하신 기도방법이라는 말씀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주기도문 명상에 드어가기 [크리스찬 명상의 생활화]"를 참고하시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