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UT67 신명기6장7절

신앙의 새 발견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씀을 시각화합니다! 자세히보기

ENGLISH/BibleEnglish

노아와 야곱의 양식 [영어성경공부, Perceive & Conceive]

신명기6장7절 2018. 4. 7. 00:04

 


노아와 야곱의 양식 [영어성경공부, Perceive & Conceive]
창세기 6장과 31장에는 노아와 야곱이 세상과 하나님 앞에 살면서 갖게 되었던 독특한 인식방식을 나타내는 단어가 나옵니다. 사람 자신과 구별되는 외부 대상에 대한 지각과 사람 자신에게 들어와 있는 내적 대상에 대한 인식을 구별 짓는 용어입니다. 전자는 영어 동사로 퍼씨브 PERCEIVE 명사로 퍼쎕션 PERCEPTION이라하고, 후자는 영어 동사로 콘씨브 CONCEIVE 명사로 콘쎕션 CONCEPTION이라합니다. PERCEIVE 정확한 학술용어로 지각하다라는 번역어를 갖고 있고, CONCEIVE 학술용어로 다양하게 쓰이나 철학적 개념으로는 인식하다 내적 주관적 생각의 결과물을 의미하고, 심리학 일반용어로서는 생각하다, 임신하다 등으로 번역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할 암기가 아닌 생활세계적 의미이해를 통한 언어습득이 체득되기 위해서는 바로 단어에 대한 다이아그램 DIAGRAM 출발점이자 영어세계이해의 의미론적 토대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 1인칭, 2인칭, 3인칭에 대한 이해가 어렵지 않게 되고, 주관적 사실과 객관적 지식의 차이에 대한 논쟁 자체가 얼마나 영어에 대한 무지를 드러내고 있는지를 쉽게 깨닫게 되고, 한국말 번역어에 대한 오해의 뿌리를 쉽게 발견하게 되는 여러 유익을 발견케 입니다.
     창세기부터 성경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의 경우,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얼마나 풍부한 자기 변화를 가져 오게 하는지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과 피조물의 생활세계적 인식방식에 대한 다이아그램이 자신이 지금 바라보고 사는지 뭐가 문제인지 기회를 줍니다. , 영어성경공부로 들어갑니다.
     창세기 6:7-8 “가라사대 나의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 버리되 사람으로부터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핵심어절은 하나님께서 피조물 지으심을 아쉬워하셨다는 점과 노아는 하나님 은혜로 아쉬운 피조물이 아니었다는 표현입니다. So the Lord said: “I will wipe out from the earth the men whom I have created, and not only the men, but also the beasts and the creeping things and the birds of the air, for I am sorry that I made them.” But Noah found favor with the Lord. 영어문장들을 요약하면, God perceived all the created sorry but Noah conceived God.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자기 바깥세상을 지각하게 하셨고, 노아에게는 자기 내적세계에서 하나님께서 함께하고 계심을 인식하게 하셨다. 창세기 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 은혜를 발견했었더라 번역하면 의미가 확실해 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다이아그램을 발견하게 되면, 이유가 앞서 설명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입니다. 노아시대의 배경이 이렇게 설명되고 있습니다. 창세기 5:29 이름을 노아라 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땅을 저주하시므로 수고로이 일하는 우리를 아들이 안위하리라 하였더라. 뜻은 하나님께서 노동의 고난을 사람들로 겪게 하셨다는 것입니다. 다이아그램을 그려보면, 육체적 노동 또는 노동의 물리적 측면을 지각하도록 하나님께서 물리적 Physical eyes = human eyes으로 살게 하셨다. 경쟁적 고난을 말합니다. 현상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창세기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PERCEIVE의존적인 생활세계, 노아시대 사람들의 양식은 물리적 양식 이외에 아무것도 의미가 없는 처럼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한국의 심미적 지각 제일주의가 주기도문의 양식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하고 있는지 보이시나요? 마태복음 6:11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노아의 양식은 하나님께서 함께하고 계시다는 체험이 갖게 영원한 구원의 현재적 증거를 말합니다. 바로 하나님명령 또는 하나님의 뜻이 양식입니다.
     창세기 31:2-3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본즉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더라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조상의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 하신지라.” 야곱이 것은 가지라 말하는 점이 보이시나요? 라반의 안색을 지각했고, 하나님을 인식했다. Jacob perceived, too, that Laban’s attitude toward him was not what it had previously been. Then the Lord said to Jacob, “Return to the land of your fathers, where you were born, and I will be with you.” 요점을 정리하자면, Jacob perceived Laban and conceived God. 야곱의 양식은 하나님의 명령 또는 뜻을 인식하게 되었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야곱은 이때 무엇을 CONCEIVE하게 되었을 까요? 이사야 55:10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자연현상에 대한 PERCEIVE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양식을 CONCEIVE하게 되었음을 있습니다.
     이제, 하나의 핵심 문제를 지점에서 발견해야 합니다. PERCEIVE 하나님의 세상통치 현상을 보는 것이요, CONCEIVE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찾아와 주셔야 가능한 체험이라는 사실입니다. 후자 없이 야곱의 양식인 하나님명령 또는 하나님의 뜻이 양식이라는 사실을 생활세계적 언어로 이해할 수도 전할 수도 없습니다.